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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인(신용)정보의 수집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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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개인(신용)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
1. 수집하는 개인(신용)정보의 항목 및 수집∙이용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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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필수 항목
구분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
전자금융거래서비스 | 전자금융거래서비스 | - 이용자 성명 - 휴대전화번호 또는 유선전화번호 - 접속 IP - 이용자 거래기록 - 이용자 ID - 이용자 이메일 |
결제수단 별 거래정보 | - 카드 결제 : 카드번호(일부 마스킹처리), 카드사명, 카드승인번호, 거래금액 - 계좌 결제 : 계좌번호, 예금주명, 은행명, 거래금액 - 가상계좌 결제 : 가상계좌번호, 예금주명, 은행명, 거래금액 - 상품권 결제 : 상품권 제공사의 회원 ID 및 비밀번호, 거래금액 | |
현금영수증 발행 | - 현금영수증 카드번호 - 휴대전화번호 | |
통신과금서비스(유/무선 전화 결제) 이행 | - 이용자 성명 - 휴대전화번호 또는 유선전화번호 - 생년월일 + 성별 | |
간편결제서비스 | 서비스 이용 신청 | - 휴대전화번호 - 생년월일+성별 - 외국인등록번호 - 간편결제 비밀번호 |
계좌 간편결제 서비스 | - 이름(실명) - 생년월일 + 성별 - 휴대전화번호 - 금융기관명 - 계좌번호 - 연계정보(CI) | |
카드 간편결제 서비스 | - 이름 - 카드번호 - 카드사 | |
휴대폰 본인확인 서비스 | - 이름 - 생년월일, 성별 - 휴대전화번호 - 연계정보(CI) - 중복가입확인정보(DI) | |
다모음 서비스 | 회원가입 | - 휴대전화번호 - 이동통신사 - 이름(실명) - 생년월일 - 성별 - 내·외국인 정보 - 연계정보(CI) - 중복가입확인정보(DI) - 간편 비밀번호 |
결제수단 등록 | - 휴대전화번호 - 이동통신사 - 생년월일 - 성별, - 간편비밀번호 - 생체인식정보(선택) | |
간편헌금 서비스 | ① 결제자 정보 - 이름(실명) - 생년월일 - 휴대전화번호 - 통신사 ② 봉헌자 정보 - 이름(실명) - 생년월일 - 휴대전화번호 - 교인번호 - 거래정보(거래일시, 거래금액, 납부 수단) | |
간편계좌 등록 및 | - 이름 - 생년월일 - 성별 - 휴대전화번호 - 은행명 - 계좌번호 - 연계정보(CI) | |
간편헌금 서비스 | - 이름(실명) - 휴대전화번호 - 전화번호 | |
다모음 배터리카드 서비스 | 카드 발급 신청을 위한 | - 이름 - 생년월일, 성별 - 외국인등록번호 - 휴대전화번호 - 연계정보(CI) - 중복가입확인정보(DI) - IP |
비대면 본인확인 | - 주민등록증 사본 - 운전면허증 사본 - 외국인등록증 사본 | |
다모음 배터리카드 (재)발급 신청 | - 이름(국문, 영문) - 생년월일, 성별 - 연계정보(CI) - 암호화 된 카드비밀번호 | |
카드 배송 | - 배송지 주소 | |
카드 사용 등록 | - 카드번호 뒤 네자리 - 유효기간 - 다모음 Insure ID(이용자 식별 키) | |
거래 승인 및 금액 한도 조회 | - 카드번호 - 유효기간 - CVC - 카드사용내역(거래일시, 사용금액, 사용처) - IP | |
이용자 문의 대응 및 민원에 관한 업무 처리 | - 이름 - 생년월일, 성별 - 휴대전화번호 - 카드번호(가운데 6자리 마스킹) - 카드사용내역(거래일시, 사용금액, 사용처) | |
거래대금의 정산 | - 카드사용내역(거래일시, 사용금액, 사용처) | |
소득공제 증명서류 발급 | - 이름 - 생년월일, 성별 - 휴대전화번호 - 카드번호 - 카드사용내역(거래일시, 사용금액, 사용처) | |
다모음 캐시 서비스 | 서비스 이용 신청 (준회원) | - 휴대전화번호 - 이동통신사 - 생년월일 + 성별 - 중복가입확인정보(DI) |
홈페이지 회원가입(정회원) 및 서비스 이용 | - 휴대전화번호 - 이름(실명) - 생년월일 + 성별 - 연계정보(CI) - 중복가입확인정보(DI) - 비밀번호 - 이메일 | |
1:1 고객 문의 | - 이메일 - 상담 신청 내용 | |
다날 기프트 캐시 서비스 | 회원가입 | - 이름(실명) - 휴대전화번호 - 중복가입확인정보(DI) - 비밀번호 - 이메일 |
구매 | - 수신자 휴대전화번호 | |
1:1문의 | - 성명 | |
환불 요청 | - 환불계좌정보(예금주명, 은행명, 계좌번호) | |
결제 내역 및 장기미납내역 조회 | - 휴대전화번호 - 신용카드번호 - 생년월일 | |
채무불이행 관련 신용도 정보 확인 | - 통신과금서비스 연체 금액 - 발생∙해소 시기 등 채무 불이행 신용도 정보(*) | |
서비스 신청 및 계약관리 등 | 가맹점 정보 | ① 대표자 정보 - 성명 - 생년월일 ② 사업장 정보 - 사업장 주소 - 홈페이지 주소 - 상호명, - 사업자등록번호(법인의 경우 법인등록번호) - 업태, 종목 - 대표전화번호, 팩스번호 - 정산계좌정보(은행명, 계좌번호, 예금주명) |
가맹점 담당자 정보 | - 담당자 이름 - 전화번호 또는 휴대폰번호 - 이메일 | |
고객 확인을 위한 정보 | ① 개인사업자 - 대표자 이름(국문/영문) - 주소 - 연락처(전화번호, - 이메일 주소 - 고유식별정보(주민등록번호 또는 외국인등록번호) ② 법인사업자 - 대표자 및 실소유자 이름(국문/영문) - 생년월일 - 성별 - 국적, ③ 개인∙법인사업자 공통 - 가상자산사업자 여부 - 업종 - 설립일자 - 법인구분 - 상장여부 | |
입사지원 및 채용의 이행 | - 입사지원자 성명 - 생년월일, 성별, 주소, 이메일, 연락처(휴대전화번호, 유선전화번호), - 학력, 자격증 정보, 수상경력 - 장애 여부, 보훈 여부 | |
고객상담 | - 문의자 성명 - 휴대전화 번호 또는 전화번호 - 문의자 이메일 - 상담신청 내용 | |
서비스 이용 또는 처리과정에서 자동 혹은 | - 쿠키 - 접속 IP - 서비스 접속일시 - 서비스 이용 기록 - 불량 혹은 비정상 이용 기록 - 결제 기록 (앱 서비스 이용 시 추가 수집 정보) - 단말기 정보(단말기 모델, OS, 이동통신사 정보, 기기고유식별값(ADID/IDFA, UUID) - 서비스 이용에 대한 기본 통계 - 애플리케이션 설치 및 사용 이력 |
② 선택 항목
구분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결제내역 수신 | - 이메일 |
NALDA 서비스 | - 가맹점 담당자 휴대전화번호 - 가맹점 담당자 이메일 - 결제안내에 필요한 수신처 정보 |
서비스 이용자 정보 | - 이용자 주소 - 휴대전화번호 - 결제안내에 필요한 수신처 정보 |
전자금융거래서비스 및 통신과금서비스 결제내역 안내 | - 이메일 |
다모음캐시 서비스 이용실적 정보 통계·분석 및 상품·서비스 추천 | - 휴대전화번호 - 비밀번호 - 이름(실명) - 생년월일 + 성별 - 연계정보(CI) - 이메일 |
다모음 서비스 및 | - 이름 - 휴대전화번호 - 이메일 |
마케팅, 광고 홍보를 위한 개인정보 수집 | - 휴대전화번호 - 이동통신사 - 생년월일 + 성별 - 결제한 상품명 또는 서비스명 - 거래 사이트 - 결제 승인일시 |
2) 개인정보 수집 이용 목적
전자금융거래서비스 이행 | - 이용자가 구매한 재화나 용역의 대금 결제 - 이용자가 결제한 거래의 취소 또는 환불 - 이용자가 결제한 거래의 청구 및 수납 - 이용자가 수납한 거래 대금의 정산 - 이용자가 결제한 거래의 내역을 요청하는 경우 응대 및 확인 - 전자금융거래 서비스 이용 불가능한 이용자, 불량 및 불법 이용자의 부정 이용 방지 - 결제 간소화 서비스를 위한 고유번호 생성 |
통신과금서비스(유/무선전화결제)이행(거래 이용) | - 이용자가 구매한 재화나 용역의 대금 결제 - 이용자가 결제한 거래의 취소 또는 환불 - 이용자가 결제한 거래의 청구 및 수납 - 이용자가 수납한 거래 대금의 정산 - 이용자가 결제한 거래의 내역을 요청하는 경우 응대 및 확인 - 통신 과금 서비스 이용 불가능한 이용자, 불량 및 불법 이용자의 부정 이용 방지 |
휴대폰 본인확인서비스 | - 인터넷사업자의 서비스(회원가입, ID/PW찾기 등) 이용에 필요한 이용자 본인확인 여부 및 정보 전달 - 통신사에 정보를 전송하여 본인확인 및 휴대폰 정보의 일치 여부 확인 - 휴대폰 사용자 확인을 위한 인증앱 인증요청 또는 SMS 인증번호 전송 - 연계 정보(CI)/중복가입확인정보(DI)전송 - 휴대폰번호보호서비스 제공(서비스 가입자에 한함) 및 서비스 안내 - 이용자 본인 요청에 의한 본인확인 이력정보 제공 |
회원관리 및 본인확인 | - 본인확인 - 회원제 서비스 가입 및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 고지사항 전달, 혜택 제공 및 안내 - 불량회원의 부정이용 방지와 비인가 사용 방지 - 분쟁조정을 위한 기록 보존 |
간편결제서비스 이용 | - 이용자의 간편결제서비스 회원가입 및 결제정보의 저장 - 이용자의 간편결제서비스를 통한 결제처리 - 간편결제서비스 결제수단 확인 및 등록 |
채권관리 | - 이용자의 결제대금 미납 시 채권의 회수 - 이용자의 결제대금 미납 시 채권보전을 위한 신용보험의 가입 - 채무불이행 관련 신용도 정보 확인(*) |
NALDA서비스 제공 | - NALDA서비스 사용 가맹점의 결제 승인/취소 완료 통지 안내 - NALDA서비스 이용자의 쿠폰 및 상품 등의 배송 |
서비스 신청 및 계약관리 | - 서비스 계약의 성립, 유지 및 종료를 위한 본인식별 및 실명확인 - 서비스 계약 및 계약 체결에 따른 고객 확인 의무 준수 - 서비스 제공을 위한 각 결제기관 가맹점 정보 등록 - 서비스 제공 계약 체결 상담 - 서비스 관련 공지, 고객민원 및 문의처리 |
입사지원 및 채용의 이행 | - 채용 절차 이행 |
홍보 및 마케팅에 활용 | - 이용 선호도 분석을 통한 고객 맞춤형 광고서비스 제공 - 통신상품 및 결제 관련 상품 등의 마케팅 및 광고 |
서비스 환경 개선 | - 서비스 이용 기록과 접속 빈도 분석 -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 프라이버시 보호 측면의 서비스 환경 구축 등 서비스 환경 개선 |
고객상담 | - 서비스 이용자 문의사항 및 불만 민원처리 - 장기미납자 고객문의사항 및 불만 민원처리 - 가맹점 서비스 계약 관련 문의사항 및 불만 민원처리 |
이용자 맞춤 서비스 제공 | -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 접속 빈도 분석 - 기능개선 -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산출 - 서비스 분석 및 통계에 기반한 회원의 서비스 이용·성향·관심·이용 - 신규 서비스 추천 및 제공 등 |
- (*) 표시된 정보는 통신과금서비스의 원활한 제공을 위한(이용불가능한 이용자, 불량·불법 이용자의 부정이용 방지)필수 수집 항목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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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개인(신용)정보의 제공(필수)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 목적 | 제공하는 |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 기간 |
주식회사 에스케이텔레콤 주식회사 케이티 주식회사 엘지유플러스 주식회사 한국케이블텔레콤 주식회사 엘지헬로비전 에스케이텔링크 주식회사 | - 이용자 본인 인증 및 거래 승인 | - 주민등록번호 앞7자리(또는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 구분) - 휴대전화 또는 유선전화 번호 - 휴대폰결제 비밀번호 - 거래 내역 | ①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초과의 경우 5년 ②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이하의 경우 1년 |
㈜에스케이텔레콤 ㈜케이티 ㈜엘지유플러스 | - 본인확인 결과 및CI(연계정보), DI(중복가입정보) 수신 | - 성명 - 생년월일+성별 - 내외국인구분 - 휴대폰번호 | ① 이용목적 달성 시 또는 이용자가 해당 통신사 서비스 계약 해지 시 ② 위 두가지 경우에도 불구하고 법령에서 정함이 있는 경우 해당 기간까지 보유 |
㈜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주식회사 한국정보통신㈜ 주식회사 토스페이먼츠 페이레터㈜ 나이스페이먼츠주식회사 ㈜헥토파이낸셜 파이서브코리아유한회사 ㈜제이티넷 ㈜케이에스넷 ㈜다우데이터 | - 거래 승인 여부 확인 - 취소 및 환불, 거래 대금의 정산 - 거래 내역 요청에 대한 응대 및 확인 | - 주민번호 앞7자리(또는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구분) - 휴대전화 번호 - 휴대전화의 통신사 정보 - 결제 한도 - 이메일(입력자에 한함) - 미납여부 - 결제내역 | ①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초과의 경우 5년 ②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이하의 경우 1년 단, 거래상대방의 업종 및 업태의 특성에 따라 타 법률 적용 시 최대 5년까지 보관할 수 있음 |
㈜다우데이터 | - 폰빌 결제 서비스 제공 | - 주민번호 앞7자리(또는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구분) - 휴대전화 번호 휴대전화의 통신사 정보 결제 한도 - 이메일(입력자에 한함) - 미납여부 - 결제내역 | ①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초과의 경우 5년 ②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이하의 경우 1년 |
(주)케이지모빌리언스 갤럭시아머니트리(주) 페이레터(주) NHN한국사이버결제주식회사 | - 결제 간소화 서비스를 위한 이용자 본인 인증 | 주민번호 앞 7자리(또는 생년월일, 성별, 내외국인구분) 휴대전화 번호 휴대전화의 통신사 정보 | 간소화 결제 해지 시 까지 |
NHN한국사이버결제주식회사 ㈜엘지유플러스 | - 이용자 본인 인증 및 결제목적 | - 카드소유자명 - 생년월일 - 카드번호 - 카드 유효기간(년/월), | ①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초과의 경우 5년 ②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이하의 경우 1년 |
국세청 | -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자료 제공 - 증명서류 발급 및 소득공제 처리 | - 이름 - 생년월일, 성별 - 휴대전화번호 - 연계정보(CI) - 월별 결제금액 및 건수 | ① 국세청 자료제공 또는 증명서류 발급일로부터 5년 (관련 법령에 따라 보유할 필요가 있는 경우 해당 보유기간까지) |
- 현금영수증 발행 등록 | - 이용 가액 - 현금영수증 카드번호 - 휴대전화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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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카드사 (KB국민카드, 비씨카드, 롯데카드, 삼성카드, NH농협, 현대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 4개 시중은행 (신한은행, SC제일은행,씨티은행, 하나은행) 3개 특수은행(농협, 기업은행, KB국민은행) 3개 지방은행(대구은행,부산은행,경남은행) 1개 전업카드사(우리카드) 기타 (NICE정보통신, 브이피㈜, ㈜스마트로) | - 신용카드 결제 거래 승인 | - 결제정보 - IP Address | ①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초과의 경우 5년 ②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이하의 경우 1년 |
한국문화진흥 한국도서보급 해피머니아이엔씨 | - 상품권 결제 승인 | - 결제정보 - IP Address | ①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초과의 경우 5년 ②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이하의 경우 1년 |
㈜문화상품권 | - 상품권 결제 승인 | - 결제정보 - IP Address -사용자 식별 코드 | ①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초과의 경우 5년 ②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이하의 경우 1년 |
금융결제원 | - 계좌이체 결제 승인 | - 결제정보 | ①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초과의 경우 5년 ②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이하의 경우 1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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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플래닛㈜ | - 포인트결제 | - OKCashbag 카드번호 - 비밀번호 | ①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초과의 경우 5년 ②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이하의 경우 1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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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통 | - 이용자 본인인증 및 거래 승인 | - 틴캐시 계정 및 비밀번호 | ①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초과의 경우 5년 ②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이하의 경우 1년 |
㈜서울보증보험 | - 신용보험 가입 및 유지 관리 | - 개인식별정보(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등) | ① 동의, 제공일부터 개인(신용)정보의 제공 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헥토파이낸셜 시중은행(국민, 우리, 신한, 기업, 외환, SC, 우체국, 대구, 부산 ,경남, 광주, NH농협, 하나) | - 거래 승인 확인,취소 및 환불 - 거래 대금의 정산 - 거래 확인 요청에 대한 응대 및 확인 | - 이용자의 서비스 거래 정보(이용 상점 정보, 상품명, 주문금액, 입금자명, 입금은행 등) | ①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초과의 경우 5년 ② 건당 거래 금액1만원 이하의 경우 1년 |
주식회사 캐롯손해보험 | - 캐롯 피싱 해킹 금융사기보상보험 제공 관련 ‘가입자’ 고객상담 및 서비스 대금 정산 | - 성명 - 생년월일+성별 - 휴대전화번호 - 통신사 - ‘서비스’ 가입 및 해지 정보 | ① ‘서비스’ 탈퇴 및 해지 시점까지 단, ‘서비스’ 요금 미납이 있는 경우 미납채권 수납 및 정산 시점까지 |
주식회사 SCI평가정보 | - ‘서비스’ 내 신용관리 관련 서비스 및 컨텐츠 이용, 관련 ‘가입자’ 고객상담 - ‘서비스’ 대금 정산 | - 성명 - 생년월일+성별 - 휴대전화번호 - 통신사 | ① ‘서비스’ 탈퇴 및 해지 시점까지 단, ‘서비스’ 요금 미납이 있는 경우 미납채권 수납 및 정산 시점까지 |
㈜엠드림커뮤니케이션 ㈜민앤지 ㈜한국결제인증 | - 휴대폰인증보호서비스 - 휴대폰번호도용방지서비스해지 및 서비스 안내 - 휴대폰안심결제서비스 | - 휴대전화번호 | ① 서비스 해지 및 서비스 안내 종료 시 |
코리아크레딧뷰로㈜ | - 장기미납채권에 대한 개인신용정보를 제공받기 위한 목적 - 채무불이행 관련 신용도 정보 확인 | - 생년월일+성별 - DI(중복가입확인정보) | ① 이용목적 달성 시 또는 서비스 해지 시 ② 거래가 거절되거나,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철회 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 까지 |
- 채무불이행 통지 | - 성명 - 생년월일+성별 - DI(중복가입확인정보) - 미납정보 - 주소 | ① 채무 이행 시 까지 | |
㈜케이지모빌리언스 | - 통합간편결제 서비스 제공 | - 주민등록번호 앞7자리(또는 생년월일+성별, 내외국인 구분, 성명) - 휴대폰 또는 유선전화 번호 - 거래내역 - 휴대폰결제 비밀번호 - 통신사 - 이메일 주소 | ① 회원탈퇴 시 까지 |
에스씨아이평가정보㈜ 나이스평가정보㈜ | - 서비스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이용자의 결제행태 분석 및 평가 | - 휴대전화 번호 - 통신사 - 결제 한도 - 미납여부 및 정보 - 결제정보 | ① 이용목적 달성 시 까지 |
금융정보분석원 | - 관계 법령에 따른 의무 이행 | -금융거래자료(금융거래의 내용 등) | ① 관계법령에서 정한 보유·이용 기간까지, 또는 제공 동의일부터 개인정보 제공목적을 달성할 때까지 |
PayProtocol AG | - 다날-유니온페이 선불카드 등록 | - 연계정보(CI) - 선불카드번호(마스킹) | ① 개인정보 제공 목적 달성 시까지 |
- 카드정보 조회 | - 선불카드번호(마스킹 카드번호, 유효기간) | ||
- 페이프로토콜 웰렛 앱 서비스 회원 여부 확인 | - 연계정보(CI) | ||
UnionPay | - 선불카드 Token 발행 | - 이름(영문) - 선불카드정보(카드번호, 유효기간, CVC) | ① 개인정보 제공 목적 달성 시까지 |
- 결제 취소 | - 선불카드번호 | ||
금융결제원 오픈뱅킹 참여 금융기관 | - 출금 이체 동의 확인 - 출금ž이체 신규 등록 - 출금ž입금 이체 서비스 제공, | - 이름(실명) - 성별 - 금융기관명 - 계좌번호 - 연계정보(CI) | ① 제공 동의일로부터 5년 |
종교단체(교회, 법인, 재단법인) | - 간편헌금서비스헌금 납부 관련 거래 승인 여부 확인- 취소 및 환불 - 거래 대금 정산 - 헌금 납부 내역 요청에 대한 응대 및 확인 | - 결제자 정보 [이름(실명), 생년월일, 휴대폰번호] - 봉헌자 정보[이름(실명), 생년월일, 휴대전화번호, 교인번호] - 거래정보(거래일시, 거래금액, 납부 수단) - 이용계좌정보(금융기관명, 은행명, 예금주명, 계좌번호) | ① 제공 동의일로부터 5년 |
1-2) 개인(신용)정보의 제공(선택)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 목적 | 제공하는 |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 기간 |
코리아크레딧뷰로㈜ | - KCB신용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구축 | - 생년월일 - 성별 - 중복가입확인정보(DI) - 휴대전화번호 - 휴대폰 결제 기록 - 연체 정보 | 이용목적 달성 시 |
(사)한국전화결제산업협회 | - 휴대폰결제 멤버십 서비스 내 휴대폰 결제 내역 조회를 위한 거래 내역 제공 | - 휴대전화번호 - 통신사 - 휴대폰 결제 거래 내역 | 휴대폰결제멤버십 서비스 해지 시 까지 단, 해당 협회가 적용받는 법률에 따라 별도의 보유기간이 필요한 경우 해당 법률에 정한 보유기간에 따름 |
㈜에스앤티미디어 | - 영리목적의 보험상품 등의 마케팅 및 광고 - 퍼미션 콜 (‘다날’의 서비스와는 별도의 마케팅 동의를 득하는 행위) - 경품 발송 및 안내 - 고객상담 | - 휴대전화번호 - 생년월일+성별 - 결제 가맹점 | ① 제공일로부터 1년 |
2)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개인(신용)정보 | 조회 목적 | 조회하는 | 조회 동의 효력 기간 |
코리아크레딧뷰로㈜ | 채무불이행 관련 신용도 정보 확인 | 채무불이행 관련 | 거래가 거절되거나, 제공된 날로부터 동의철회 시 또는 제공된 목적을 달성할 때 까지 |
3) 개인(신용)정보 처리 위탁
수탁사 | 위탁업무 |
㈜메타넷엠플랫폼 | - 거래내역 확인, 취소, 환불 및 서비스 상담 |
미래신용정보 주식회사 | - 장기미납채권 추심 |
㈜다우기술 CJ올리브네트웍스㈜ ㈜한국선불카드 ㈜엔버 ㈜케이티 | - 문자메시지(SMS, MMS) 대량 발송 서비스 제공 |
㈜아이하트 | - 미납채권 추심 문자메시지 및 마케팅용(SMS, LMS, MMS) 대량발송 서비스 제공 |
주식회사 연시스템 | - 스마트 신용케어 서비스 제공 및 운영 - 가입자 고객상담 - 서비스 대금 정산 |
에스엠신용정보㈜ | - 계약에 의한 채무자에 대한 통지서의 출력, 발송 업무 대행 |
두나무㈜ | - 카카오톡 비즈톡 발송 |
㈜엔버 | - 다날기프트 서비스 시스템 구축 및 유지보수 |
헥토파이낸셜㈜ | - 간편현금결제서비스 제공 - 가상계좌서비스 제공 - 계좌 점유 인증 및 예금주 조회 |
4) 개인정보의 국외 이전(※ 해당 서비스 이용자 정보에 한함)
개인정보를 | 개인(신용)정보를 제공 받는자의 | 이전되는 | 이전되는 국가 및 이전일시, 이전방법 | 개인정보를 이전 받는 자의 |
Danal Japan Co., Ltd. Riichi Oomura | 바통 서비스의 해외 가맹점에서 이용 시 거래 승인 여부 확인, 취소 및 환불, 거래 대금의 정산, 거래 내역 요청에 대한 응대 및 확인 | - 휴대전화번호 - 거래내역 | - 이전 국가: 일본 - 이전 일시: 해외 가맹점에서 서비스 이용 시 - 이전 방법: 서비스 이용 시점에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 | - 이용목적 달성 시 |
UnionPay International Co. Ltd. | 선불카드 등록을 위한 토큰 발행 | - 이용자 성명 - 선불카드정보(카드번호, 유효기간, CVC) | - 이전 국가 : 중국 - 이전 일시: 카드발급 등록 시점 - 이전 방법 :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 | - 이용 목적 달성 시 |
결제 취소 | - 선불카드번호 | - 이용 목적 달성 시 | ||
King.com Ltd. | 모바일 게임 서비스회원가입 및 제공을 위한 본인확인 | - 이용자 성명 - 휴대폰번호 - 생년월일+성별 - 내외국인구분 - 연계정보(CI) - 중복가입확인정보(DI) - 인증여부 | - 이전 국가 : 몰타 - 이전 일시: 휴대폰 본인확인 인증 시점 - 이전 방법 : 네트워크를 통한 전송 | - 이용 목적 달성 시 |
4. 개인(신용)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신용)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한 경우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단, 아래의 정보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관합니다.
1)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한 개인(신용)정보 보유
① 본인확인서비스 기록
- 보존 사유 : 민원 사무에 관한 처리
- 보존 기간 : 1년
2) 관계법령에 따른 개인(신용)정보 보유
① 통신과금서비스
- 보존 근거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건당 거래금액 1만원 초과의 경우 5년, 건당 거래금액 1만원 이하의 경우 1년
②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보존 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5년
③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보존 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5년
④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 보존 근거 : 전자금융거래법
- 보존 기간 : 건당 거래금액 1만원 초과의 경우 5년, 건당 거래금액 1만원 이하의 경우 1년
⑤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 보존 근거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3년
⑥ 웹사이트 방문 기록
- 보존 근거 : 통신비밀보호법
- 보존 기간 : 3개월
⑦ 고객 확인 및 검증 정보에 관한 기록
- 보존 이유 :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5년
⑧ 채무불이행 신용도 정보
- 보존 이유 :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 기간 : 상거래관계가 종료된 날로부터 최장 5년(정보 수집 목적이 달성된 경우 그 목적이 달성된 날로부터 3개월 이내)
⑨ 현금영수증 결제내역에 관한 기록
-보존 이유 : 조세특례제한법
-보존 기간 : 1년[irene 1]
3)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신용)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파일 삭제 및 디스크
등 저장매체 포맷 등)을 사용하여 삭제 합니다.
- 종이에 출력된 개인(신용)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합니다.
5.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
1)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은 언제든지 본인의 개인(신용)정보의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고, 이에 대해 회사는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 또한 회사는 오류정정 요구가 있을 경우 그 정정 때까지 당해 개인(신용)정보를 이용하지 않으며, 폐기 요구가 있을 경우에는 즉각 폐기하여 어떠 한 용도로도 사용할 수 없도록 합니다.
2)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은 개인(신용)정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위해 회사의 개인(신용)정보 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하거나 회사 방문을 통하여 요청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이용자 또는 법정 대리인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신용)정보는 회사가 수집하 는 개인(신용)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6. 개인(신용)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쿠키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이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이용자 컴퓨터에 저장됩니다.
1) 사용 목적
회사는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하여 쿠키를 운영합니다. 이용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는 경우 웹 사이트 서버는 이용자의 디바이스에 저장되어 있는 쿠키의 내용을 읽어 이용자의 환경설정을 유지하고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됩니다. 쿠키는 이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할 웹사이트 사용을 설정한 대로 접속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2)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쿠키는 이름, 전화번호 등 개인을 식별하는 정보를 저장하지 않으며, 이용자는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용자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 설치를 거부할 경우 웹 사용이 불편해지며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쿠키 설정방법의 예
① Internet Explorer
웹 브라우저 상단 [도구] 메뉴 선택 > [인터넷 옵션] 선택 > [개인정보] 선택 > [개인정보취급 수준] 설정
② Chrome
웹 브라우저 우측의 [설정] 메뉴 선택 > 화면 하단의 고급설정 표시 > 개인정보의 콘텐츠 설정 버튼 > 쿠키
7. 스마트폰 내 정보 및 기능 접근권한에 관한 사항
1) 회사는 다모음 서비스 제공을 위해 회원의 스마트폰 내 정보 및 기능에 접근합니다. 회사는 회원의 최초 어플리케이션 설치 및 실행 시 접근 항목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 후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
접근 항목 | 접근 목적 |
생체인식정보 | 로그인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한 본인확인수단으로 사용 |
카메라 | QR코드 인식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 |
기기정보 및 어플리케이션 기록 권한 |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최적화 및 오류 확인, 서비스 분석 및 통계 |
2) 스마트폰 접근권한 동의 또는 철회 방법
① 안드로이드: 설정 → 앱 → 권한 → 접근권한 별 동의 또는 철회 선택(선택ᆞ접근권한에 한해 철회 가능)
② IOS: 설정 → 앱 → 접근권한 별 동의 또는 철회 선택
8. 행태정보 수집 및 이용 안내
회사는 이용자의 웹사이트 방문 기록, 검색 기록, 앱 사용 기록 등(이하 ‘행태정보’라고 합니다)을 기반으로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범위에서 최소한의 행태정보를 수집∙이용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행태정보에 관한 개인정보보호 원칙을 준수하고 있으며 회사가 처리하는 행태정보의 내용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행태정보 수집ᆞ이용 항목 | 이용자의 다모음 웹/앱 서비스 내 방문기록, 검색ㆍ클릭 등의 사용 기록, 광고식별자 |
행태정보 수집 방법 | 이용자가 다모음 웹/앱 내에서 행해지는 주요 행동에 대해 생성 정보 수집툴 등을 통해 자동 수집 전송 |
행태정보 수집 목적 | 서비스 이용 통계를 활용한 신상품 및 신규 서비스 개발, 사용자 행태 정보기반 맞춤형 광고 제공 |
행태정보 보유∙ᆞ이용 기간 및 이후의 정보처리 방법 | 수집일로부터 최대 1년 간 보유ᆞ이용되며 보유기간 경과 후에는 월 단위로자동 삭제 처리 |
이용자 통제권 행사 방법 | 1. 웹 브라우저 1) Internet Explorer 도구(T)→인터넷 옵션→개인정보→고급(V)→허용/차단 2) Chrome 설정(S)→고급→개인정보 및 보안→콘텐츠 설정→쿠키→타사 쿠키 차단 3) Microsoft Edge 설정→ 개인정보, 검색 및 서비스→추적방지→엄격/추적방지 사용 2. 스마트폰 1) 안드로이드폰 구글 설정→광고→광고ID재설정 또는 광고ID 삭제 2) 아이폰 설정→개인 정보 보호→추적→앱이 추적을 요청하도록 허용 끔 |
행태정보 관련 문의 및 피해구제 방법 | - 담당부서: 다모음사업팀 - 연락처: help_damoum@danal.co.kr |
9. 가명정보 처리에 관한 사항
회사는 통계작성, 과학적 연구, 공익적 기록보존 등을 위하여 수집한 개인정보를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도록 가명처리하여 다음과 같이 처리하고 있습니다.
1) 가명정보의 처리에 관한 사항
구분 | 처리목적 | 처리항목 | 보유 및 이용기간 |
과학적 연구 | 가명정보 결합을 통한 신용평가모형 분석 | 소액결제 이용자 거래실적(결제건수/금액/회차, 사용영역 등) 데이터 | 가명처리 계획 시 수립한 목적 달성 시까지 보유 및 이용 |
2) 가명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제공받는 자 | 제공받는 자의 이용목적 | 제공하는 항목 | 제공받는 자의 보유 및 이용기간 |
주식회사 카카오뱅크 | 중신용 씬파일고객 신용평가모형 개발 및 정교화 작업 | 소액결제 이용자 거래실적(결제건수/금액/회차, 사용 영역 등) 데이터 | 이용목적 달성 시까지 |
3) 개인정보보호법 제28조의4(가명정보에 대한 안정조치 의무 등)에 따른 가명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①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집ž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②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③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 통제
10. 개인(신용)정보 안전성 확보조치
회사는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아래와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1) 관리적 조치
개인(신용)정보를 안전하게 취급하기 위한 내부관리계획을 마련하여 임직원이 이를 숙지하고 준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준수 여부를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있습니다.
- 개인(신용)정보관리책임자 및 개인(신용)정보관리담당자 등 개인(신용)정보 관리 및 개인(신용)정보
보호 업무 담당자 지정
- 개인(신용)정보보호 의무 등에 관해 정기적인 사내 교육과 외부 위탁교육을 통하여 법규 및 정책을 준수할 수 있도록 마련
- 전산실 및 자료 보관실 등을 통제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
- 개인(신용)정보취급자의 퇴사 즉시 개인(신용)정보 침해사고 예방을 위한 퇴직자 보안점검을 준수
2) 기술적 조치
개인(신용)정보를 취급할 때 개인(신용)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은 기술적 대책을 마련하여 개인(신용)정보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국내 법령이 요구하는 수준의 암호화 저장 또는 네트워크 상 개인(신용)정보를 안전하게 전송 시
암호화(SSL/TLS 등) 기술 적용
-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
- 해킹 등 외부 침입에 대비하여 침입차단시스템, 침입방지시스템, 서비스거부방지(DDOS)시스템 등을
적용
- 각 서버 및 중요 데이터베이스의 내부정보유출방지를 위한 접근제어시스템을 운영하고, 내부 임직원
사용자 PC의 개인(신용)정보검색, 암호화, 출력물 로깅 기록 감사 등을 적용
3) 물리적 조치
개인(신용)정보가 저장, 보관된 장소의 시건, CCTV, 출입통제시스템 등
11. 개인(신용)정보에 관한 민원서비스
1)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신용)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신용)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신용)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신용)정보보호책임자 | 정보보호실 이성주 실장 |
개인(신용)정보보호 담당부서 | 개인정보보호팀 |
전화번호 | 031-697-1004 |
이메일 |
2) 기타 기관
이용자는 회사의 서비스를 이용하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신용)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혹은 담당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①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www.kopico.go.kr) (국번없이) 1833-6972
②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privacy.kisa.or.kr) (국번 없이) 118
③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spo.go.kr) (국번 없이) 1301
④ 경찰청 사이버수사국(ecrm.police.go.kr) (국번 없이) 182
최초 개인정보 취급방침 제정일 2008년 07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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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취급방침 01차 개정일 2013년 12월 0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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